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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 투자

주린이의 종목 분석, 주식회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by 어쩌다흙수저 2023.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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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타이어 전문기업으로 타이어 시장 점유율 1위와 세계 타이어 시장 매출 6위 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종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홈페이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홈페이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어떤 회사인가

2012년 9월 1일에 현 한국앤컴퍼니(주)의 타이어 부문이 인적 분할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그해 10월 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2019년 3월 28일 사명을 한국타이어(주)에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로 변경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타이어 제조기업으로 현재 4개의 글로벌 지역본부와 30여 개 해외지사를 통해 전 세계 180여 개국에 타이어를 판매 중에 있으며, 현재 포르셰를 비롯해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 제네시스 혼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전 세계 46개 완성차 브랜드 약 320여 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은 차트를 중심으로 한 기술적 분석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기업의 재무제표를 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실적을 예상하는 데 사용됩니다. 장기 보유를 전제로 한 경우에는 배당 등의 이율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하고, 주가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단기간의 오르내림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접근 방식입니다. 그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종목의 기업분석을 항목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부채비율은 자본에 비해서 부채가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는 비율입니다. 이 수치가 작을수록 외부 의존도가 낮고 채무를 자체적으로 보다 완만히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산업군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은 100% 이하이면 표준비율이기 때문에 양호한 편이고, 200%를 초과하면 위험하다고 봅니다.

한국타이어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43.80%(2020), 42.69%(2021), 41.75%(2022)입니다. 3년 연속 100% 이하로 양호합니다.

당좌비율은 단기에 상환해야 할 부채에 대해서 기업이 얼마나 변제능력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100%를 넘으면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50.53%(2020), 166.70%(2021), 129.33%(2022년)입니다. 3년 연속 100%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안정적입니다.

유보율은 기업이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500% 이상이면 안전하다고 합니다. 12,331.94%(2020), 13,164.59%(2021), 14,291.55%(2022년)이며 증가 추세에 있고, 3년 연속 500%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상당히 안전한 편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얼마나 되는지를 봅니다. 9.74%(2020), 8.99%(2021), 8.41%(2022년)입니다. 보통입니다.

EPS(Earnings Per Share)는 주당순이익을 뜻합니다. 주식 1주로 얼마의 순이익을 내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3,006원(2020), 4,748원(2021), 5,572원(2022년)입니다.

PER(Price Earning Ratio)은 기업의 실적과 주가의 관계를 나타낸 지표로 주가수익률을 뜻합니다. 10배 이하면 저평가입니다. 13.11배(2020), 8.36배(2021), 5.59배(2022년)입니다.

BPS(Book-value Per Share)는 주당 순자산 가치, 또는 주당 장부가치를 뜻합니다. 60,477원(2020), 66,876원(2021), 72,196원(2022년)이며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36,000원(2023.04.19. 현재)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합니다. 1배 이하면 저평가로 봅니다. 0.65배(2020), 0.59배(2021), 0.43배(2022년)입니다.

ROE(Return On Equity)는 자기자본이익률입니다. ROE가 10%이면, 10억 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경우 1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10% 이상이면 좋습니다. 5.12%(2020), 7.57%(2021), 8.14%(2022년)이며 증가 추세입니다.

ROA(Return On Assets)는 총자산이익률을 뜻합니다. ROA는 ROE와 비교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ROE는 높은데 ROA가 낮은 기업은 재무 안정성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함께 높거나 비슷하다면 자산 운용을 잘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성장성이 있습니다. 3.70%(2020), 5.32%(2021), 5.82%(2022년)입니다. 보통입니다.

ROS(Return On Sales)는 매출액순이익률을 뜻합니다. 순이익을 순매출로 나눈 것입니다. 동일 업종과 비교할 때만 유용합니다. 표준비율은 5% 이상입니다. 5.97%(2020), 8.33%(2021), 8.41%(2022년)입니다. 3년 연속 5%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증가 추세입니다.

총자산증가율은 기업의 총자산이 전년 대비 얼마나 증가했는가를 나타냅니다. 20%를 넘을 경우 성장률이 매우 높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부채가 늘어서 자산이 증가하거나, 부채상환으로 자산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4.86%(2020), 9.72%(2021), 7.59%(2022년)입니다. 20%는 넘지 못했네요.

매출액증가율은 일정 기간 동안 매출액이 증가한 비율을 말합니다. 보통 3년에서 5년간의 데이터를 비교합니다. 높을수록 좋은 기업이나 3년 연속 매출액이 증가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6.25%(2020), 10.66%(2021), 17.55%(2022년)입니다. 증가 추세입니다. 양호한 편입니다.

순이익증가율이란 전기에 비해서 이번 연도에 얼마나 순이익이 증가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높을수록 기업의 수익성장성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 해만의 수치로 기업의 성장성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여러 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0.34%(2020), 54.39%(2021), 18.68%(2022년)입니다. 분발했네요.

영업이익증가율은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15.50%(2020), 2.21%(2021), 9.90%(2022년)입니다. 분발했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회사가 실제로 해당 기간에 남긴 현금 규모를 파악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12,909억 원(2020년) > 8,415억 원(2021년) > 5,046억 원(2022년)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그래도 양호한 편입니다.

재작년과 작년 모든 기업들이 힘들었던 것을 감안해서 판단해야겠죠. 그래도 상당히 분발한 것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재무적으로는 양호한 편이라고 판단됩니다.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은 기본적 분석과 대비되는 분석으로, 주식 시장에서 주로 시세 동향 그래프인 차트를 이용해 분석하며 과거 주식의 가격이나 거래량 같은 자료를 이용하여 주가 변화의 추세를 발견해 내어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차트를 보며 어떤 시점에서 올라갔고 어떤 시점에서 내려갔는지 이슈를 체크해 봅니다. 주식은 관심이 있어야 주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낮은 가격 때에 사서 높은 가격 때에 파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그런 부분들을 체크해서 다음 이슈를 노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주가가 갑자기 많이 올랐을 때도 그 이유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한국타이어의-일봉-차트
한국타이어의 일봉 차트

한국타이어의 일봉 차트입니다. 지난달 초, 계열사 부당지원 및 횡령 · 배임 의혹과 관련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의 구속영장을 검찰이 청구한 가운데 관련주 주가도 떨어졌습니다. 조 회장은 2020∼2021년 현대차 협력사 리한의 경영 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 회사 박지훈 대표와의 개인적 친분을 앞세워 계열사인 한국프리시전웍스 자금 130억 원가량을 빌려줘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달 12일에는 대전시 대덕구 목상동에 있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의 화재 소식에 주가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같은 시간 금호타이어는 4.31%, 넥센타이어는 1.83% 상승했습니다. 최근 이러한 악재들이 향후 주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타이어의-일목균형표
한국타이어의 일목균형표

한국타이어의 일목균형표입니다. 전환선(녹색 1pt)이 기준선(회색 2pt)을 밑도는 지점이 데드크로스이며 매도 타이밍이고, 반대인 경우가 골든크로스이며 매수 타이밍입니다. 또한 캔들이 구름대를 밑돌기 시작할 때를 매도 타이밍, 반대인 경우를 매수 타이밍으로 잡습니다.

그럼 현재 시점은 어떨까요? 구름대 안에 있기 때문에 매수 타이밍도 매도 타이밍도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관망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격도를 보아서는 관망 후 매도 타이밍을 잡아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국타이어의-주봉-차트
한국타이어의 주봉 차트

한국타이어의 주봉 차트입니다. 현재 박스권을 이룬 것 같습니다. 당분간 지속될 것 같습니다.

한국타이어의-월봉-차트
한국타이어의 월봉 차트

한국타이어의 월봉 차트입니다.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인한 수요 위축에도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보다 20%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동안 140%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은 창사 이래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실적을 기준으로 보면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배당금

한국타이어의-배당-공시
한국타이어의 배당 공시

올해 2월 27일에 보통주 1주당 80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배당금총액은 975억 9100만 2400원이고 배당기준일은 2022년 12월 31일입니다.

위 내용은 주린이로서 나름 열심히 공부한 내용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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